더뉴아반떼 출시, 그리고 HD시절 MPI엔진으로 회귀하다~
첫차가 될뻔한 1세대 아반떼,
디자인과 성능 모두 만족할 수준이라고 들을 만한
좋은 차라는건 사실인듯.
어제, 그러니까 9월 6일 목요일,
더뉴아반떼 출시가 되었는데요
기존의 GDI엔진 대신 MPI엔진인 스마트스트림엔진으로
엔진사항이 변화가 되었더라고요..
솔직히 디자인때문에 호불호가 갈리기는 하지만
아반때는 언제나 인기가 있었으니까...
초기의 디자인에 대한 불만(?)은 서서히
익숙해지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기존의 아반떼 MD와 AD에 장착되던 GDI엔진은
직분사엔진으로써
최고출력이 각각 140마력, 132마력으로 동급
준중형차를 능가했었는데요..
이제 GDI엔진 대신
연비위주 세팅을 한 MPI엔진인 스마트스트림엔진으로
더뉴아반떼 심장이 되었습니다
직분사엔진대신 멀티 포인트 인젝션
MPI엔진을 장착한 차들은
오래가며 잔고장이 많지 않다는건
다들 아시지 않을까요.
기존의 아반떼의 경우
아반떼, 올뉴아반떼, 아반떼XD, 아벤뗴HD까지
사용되었으며,
아반떼MD, AD 2.0엔진도 MPI방식을
채택했죠!
더뉴아반떼 엔진에 MPI엔진을 집어넣은건
오랜 기간 숙성된 MPI엔진만의 안전성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1.6GDI엔진에 대한 문제가 떠오르기 시작한 부분이며
이와 함께 기아자동차 역시
K3에 GDI엔진 대신 MPI엔진인 스마트스트림엔진이
적용되었고,
형제차인 더뉴아반떼 역시
같은 엔진 탑재는 예견되었던 부분이죠!
디자인에 있어서는 아반떼 AD가 굿굿굿,
요즘 재고차량을 더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다는 설이~
미국에서 제조된 MD와 AD는 1.6GDI엔진대신
MPI엔진 계열인
1.8누우엔진이 적용되어
최대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18.2㎏·m
연비는 리터당 17km이상이
된다고 하는데요..
한국에서는 세제상의 혜택때문에 아마도
발매가 되지 않았을거란 생각이 들어요.
더뉴아반떼에 채택된 신형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엔진은
MPI엔진에 CVT엔진이 조합되어
연비를 향상시켰는데요
기존의 SM3 같은 방식이 채택을 하게 되어
기존의 아반떼에서 자랑하였던
파워가 사라지게 되었고
연비위주의 무난한 세팅으로 변경되었네요..
이로써 한국준중형차는
모두 MPI엔진으로~
그리고 기존의 아반떼HD와 비교를 해보니
더뉴아반떼랑 출력과 토크면에서는
비슷하거나 더 높은...
연비의 경우에는
아반테HD가 13.8km인 반면에
더뉴아반테가 타이어 크기에 따라
14.1km에서 15.2cm로
연비면에서
0.3에서 많게는 1.4km 정도
더 좋은 결과..
동급 모델인 SM3의 경우 더뉴아반떼보다
출력은 6마력 낮고,
토크는 0.4 높습니다
그리고 연비는
타이어의 크기에 따라 13.3에서 13.8까지
나와
더뉴아반떼와 차이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MPI엔진은 뛰어난 안전성으로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는 엔진이기에
GDI엔진같은 문제는
이제 없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건 번외,
신형 더뉴아반떼 가격을 보다가 문뜩
이상한 점이..
GDI엔진보다 MPI엔진 생산원가가 더
낮은건 잘 아실텐데요.
아반떼 MD, AD 기본형에도 기본으로 적용되었던
리어 디스크 브레이크가
더뉴아반떼 기본형에는 옵션으로 가다니...
드럼방식도 안 좋은건 아니지만 이 부분까지
옵션으로 차등화를 둔건
참 아쉬운 부분이네요..
더 뉴 아반떼,
MPI엔진으로 변경되었기때문에
내구성면에서 엔진으로서
까임은 이제 없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요.
무난한 엔진 탑재로
더 히트가 될 가능성이 높은~
디자인은 자주 보면 익숙하고,
직접 보면 더 예쁠듯....
보이네요..
아직 실차를 보지는 않았지만..
그리고 과거부터 지금까지 가격 대비
좋은차라는건
인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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